2015. 6. 구입된 그랜저 Hybrid 차량에 대해 주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진행하여 그동안 검사상 문제가 없었으나 8년이 지난시점 종합검사 기간이 도래하여 검사를 진행.
지정된 업체, 09:00 첫 타임으로 예약하여 첫번째로 검사진행
검사가 끝나고 예전처럼 큰 이상없이 검사결과지가 나오겠지 하고 판정실에 갔더니
" 배출가스 기준초과로 나왔네요.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조치 받으시고 일주일내로 재검사 받으셔야 합니다. "
" 배출가스? 기준초과? 재검사? 뭔 소린지? 저는 뭘 어떻게 해야하나요? "
" 탄화수소(HC) 기준농도가 33 이하인데 66이 나와서 정비소에서 정비 받으시고 다시 검사해서 기준내에 들어야 합니다. 재검사 기간이 일주일밖에 안되서 다음주에 꼭 조치하시고 재검사 받으세요. 기한 넘기시면 안 됩니다."
" 전문적으로 정비해주는 업체가 있나요? "
" 요기 옆에 있는 블루핸즈 한번 가보세요"
검사결과 불합격이라는 말과 일정이 촉박하는 얘기에 무작정 빨리 조치해서 정상판정 받아야 겠다는 생각밖에 없어 근처 블루핸즈에서 상황설명 후 빨리 조치하고 수리비용이 과다하지 않기를 기대하며 담당자 의견에 집중한다.
" 배출가스가 초과하는 결과는 흡기/배기 계통의 여러요인으로 발생될 수 있어 의심되는 부품을 교체할 수는 있으나 장담을 할 수 없습니다. 부품 교체 후 재검사시 배출가스 초과가 동일하게 나온다면 다른 부품을 또 교체하는 등 상황이 복잡해 질수 있습니다. 배출가스 측정이 가능한 정비소에서 조치 받으시는게 나을듯 합니다. "
' 당장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이 없겠구나.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봐서 다음주 휴가내고 적당한 정비업체 가서 조치해야겠다. ' 라고 생각하고 잊어버리기로 함.
이틀 뒤
" 안녕하세요. 자동차 검사장인데요. 며칠전에 자동차 검사받으셨던거 다시 방문해서 재검사 진행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네? 아직 정비를 못 받아서 정비받고 재방문하려고 하는데요 "
" 검사결과에 대해 어떤 고객이 민원을 제기하셔서 다시한번 검사 진행하겠습니다."
" 민원내용이 뭔지 알수 있나요? "
" 자동차가 충분히 예열되지 않은 상태에서 배출가스 측정결과가 오류가 발생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오실때 충분히 예열하시고 검사장 도착시에도 시동 끄지마시고 접수후 검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 낮 시간으로 검사장 방문하겠습니다. "
탄화수소(HC) 기준치 33 에서 재검사 결과 0 으로 나왔고 처음 측정값 66 과는 큰 차이가 나타남
" 아니..아무 조치도 하지않고 다시 측정 했을 뿐인데 수치가 이렇게 차이나는게 말이 되나요? "
" 아침일찍 기온이 낮은 상태에서 측정하는 경우....자동차 예열이 되지 않아 측정값 오류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지난번 결과만 믿고 정비업체가서 수리받았으면 그에 대한 손실은 어떻게 책임지나요? " 등등 싫은 소리 한참 쏟아 냈지만 그냥저냥 변명하기 바쁜 담당자...
결과가 정상이라 마음을 추스리고 복귀했지만 해당업체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무너지고 다시는 가지말아야겠다고 다짐
결론
자동차 종합검사시 기온이 낮거나 차량이 충분히 예열되지 않은 상태에서 배출가스 측정할 경우 측정결과치 오류가 날 수 있다.
배출가스 기준초과일 경우 차량을 충분히 예열한 상태에서 재측정시 결과값이 정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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