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책 읽는 습관 ▒

[후회없는 삶을 위한 아주 오래된 가르침] 기타가와 야스시 지음 | 지소연 옮김

by HeonyJuny 2024. 12. 2.

초판 2024. 11. 10 / 서사원 / p203

 

2005년 2월 일본에서 초판된  베스트셀러를 20년이 지난 시점에서 읽고 있는 나....20년 전 이야기로 묵혀지는 것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하는 20년후, 200년후, 그 이상의 시점에서도 가르침이 필요한 많은이들에게 새로운 도서로 느껴질 것이다.

각각의 현자를 통해 전해지는 가르침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거나 어디로 갈지 모르는 이들에게 시행착오를 격지 않게끔 현명한 삶의 방향성을 알려준다. 

하루하루, 나의 행동, 생각 등의 퍼즐이 삶의 조각판을 구성하고 있다고  믿는다면 지금의 나의 행동, 말 등을 결코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함을...주어진 시간을...나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방향을 설정하고 사용해야 함을 느낀다.

무엇보다 남을 행복하게 하는 것과 감사할 것이 넘쳐나는 내 삶을 하루하루 잊지 말고 떠올려야 할 것이다.


첫번째 현자(행동)    인생은 하나의 커다란 퍼즐을 완성하는 것과 같다.

두번째 현자(가능성)  인간에게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세번째 현자(자존감)   자신이 더없이 귀중한 존재이며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유일무이한 존재라고 스스로 끊임없이 되뇌어야 한다.

네번째 현자(목표)   중요한 건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으냐가 아니다.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든 자신이 목표로 하는 인간상이 성공에 걸맞은 훌륭한 모습이며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 날마다 노력하는 한 성공은 정해진 결과나 다름없다.

다섯번째 현자(현재)   '이사람이라면 훗날 당연히 커다란 성공을 거머쥘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할 만한 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여섯번째 현자(시간)    시간을 돈이 아닌 더 큰 가치를 지닌 것에 투자해야 한다.

일곱번째 현자(행복)    다른 사람의 행복을 위해 사는 서쪽 오아시스의 주민에게 이 세상은 만족과 기쁨으로 가득하고 즐거운 일도 많은 곳이다.

여덟번째 현자(말)   사람은 자기 자신의 말을 다른 누구의 말보다 가장 많이 듣고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 자신이 한 말과 같은 방향으로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미래에는 오늘 스스로에게 한 말과 똑같은 삶이 자신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아홉번째 현자(감사)   오늘 하루를 고마운 마음으로 가득 채워야 한다. 자신이 입은 모든 은혜를 하나하나 세서 되도록 많이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면 된다.